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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스테이츠

pre-project 사전 작업, UI 만들기

by 강물둘기 2023. 4. 19.

사전 작업

저번주에 만든 기획안(사용자 요구 정의서, 화면 정의서, 테이블 명세서, API 명세서)를 바탕으로 코드를 작성하는 단계로 넘어가기전에 사전 준비 작업을 진행하였다.

 

기술 스택 및 코드 컨벤션

가장 먼저한 작업은 기술 스택을 무엇을 사용할지 정하는 것이었다. 사실상 다른것은 거의 고정이었고 전역 상태관리 라이브러리를 무엇을 쓸지가 주요 쟁점(?)이었다.

Redux, Redux-toolkit, Recoil 세 후보가 있었는데, 현업에 가면 거의 무조건 사용하게 될 거 같은 Redux를 사용하는 것으로 의견이 모아졌고, Redux를 쓸꺼면 굳이 기존 Redux가 아니라 공식문서에서도 추천을 하고 있는 Redux- toolkit을 사용하기로 했다.

그리고 협업에서 각자 코드 스타일이 달라서(띄어쓰기나 tab width 등) commit 할 때 미묘하게 달라지는 부분같은 것도 commit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하나의 컨벤션을 고정시켜놓고 사용하는것이 좋다고 한다.

이 부분에서 도움을 주는 eslint, prettier도 사용하기로 했다. 설정같은 경우 찾아보니 airbnb 설정을 추천한다고 되어있어서 이것으로 사용하기로 했다. prettier 설정도 주로 사용하는 설정들을 적용시켜 놓고 필요에 따라서 추가하거나 제거하면 될 것 같다.

 

기타 여러가지

파일 구조, 라우터 path이름, 태그의 classname, 변수명 등등 여러가지 잡다한 것들을 정하고, git commit할 때 컨벤션도 정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Feat, Fix ~ 형식의 git commit 컨벤션을 사용할 것이다.

 뭔가 자잘하게 정할게 많아서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걸렸다. 

 

 

UI 구현

HTML 요청을 해서 데이터를 받아와 화면에 렌더링 하는것이 주요 기능이기 때문에 백엔드 쪽에서 CRUD 구현을 할 때 까지 프론트에서는 먼저 UI 구현부터 하고 기능 구현은 나중에 하기로 했다.

내가 맡은 파트는 질문 리스트 페이지와 질문 작성 페이지였다. 

 

기능부분이 없어서 그런지 UI를 구현하면서 크게 어려운점은 없었던 것 같다.

* 하나 문제점이 GlobalStyle에 root의 height가 100%로 되어있는데 이렇게 하니 질문 리스트 item을 map함수로 렌더링할 때 item개수가 많아지면 고정된 item의 크기가(height : 150px) 작아지는 현상이 발생했다. 일단은 임시로 min-height를 줘서 해결해놓았는데 좀 더 깔끔한 방법이 있을지 찾아봐야겠다.

 

분명 기획안을 작성할 때는 기능이 너무 많은거 같아서 어지러웠는데 막상 화면을 구성하고 보니 뭔가 휑한 느낌을 지울 수 없는거 같다.

이 많은 기능이 다 어디갔지..

 

UI 구현을 다하고 내일 프론트엔드조가 만나서 merge 하기로 했는데 얼마나 많은 conflict를 만날지 벌써부터 무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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